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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범망계본168
이름 동봉스님 날짜 2018-08-11 [06:05] 조회 55
 
기포의 새벽 편지-1305
범망계본168
동봉


마흔 여덟 가지 경구계
13 헐뜯고 비방하지 말라1

포살하는 보살들은 귀기울여 경청하라
이렇다할 까닭없이 옳지않은 마음으로
어진사람 착한사람 법사님과 스님네와
국왕이며 귀인등을 비방하지 말지니라

근거없이 그네들이 칠역죄를 비롯하여
십중대계 범했다며 곡해하지 말것이니
부모님을 비롯하여 형제자매 육친들과
사랑하는 이웃들과 함께사는 어르신께

효성심과 자비심을 일으켜야 하겠거늘
무고하고 비방하여 불행하게 만든다면
보살계를 받았으나 보살계를 어김이라
열세번째 경구죄를 범하는자 되느니라
-----♡-----

01
옳지 않은 마음惡心에는
크게 두 가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첫째는 나쁜惡 마음心이요
둘째는 미운惡 마음心입니다
나쁜 마음이라 할 때는 악심惡心이고
미운 마음이라 할 때는 오심惡心입니다
소릿값이 다르면 새김도 다릅니다
'악하다'는 '선하다'의 상대적인 개념이고
'밉다'는 예쁘다, 곱다의 상대적 개념이지요

02
선善과 상대적 개념인 악惡이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의 충돌이라면
곱다好 밉다惡의 두 가지 개념은
같은 개념의 두 가지 느낌일 따름입니다
그러므로 악惡은 반드시 버려야 하지만
미움惡은 꼭 버려야할 게 아닙니다
사실 미움은 생각하나 돌리면 완벽하지만
악은 생각을 돌린다고 되는 게 아닙니다
미워하는 마음은 자연스런 현상이지만
나쁜惡 생각想은 짐짓 내는 마음입니다

03
그런데 이 또한 말장난일 따름입니다
악惡이 버금亞+마음心이라면
으뜸은 어떤 마음일까요
그렇습니다
착善한 마음心입니다
착한 마음이 햇빛을 받은 세계라면
버금 마음은 햇빛의 그늘진 세계입니다
빛에는 회절回折이란 게 없습니다
다만 오직 직진성直進性만 있는 까닭에
빛을 받는 다른 쪽이 그림자 세계지요

04
옳지 않은 마음이라면
이는 분명 꼬인 마음이지요
있는 그대로 곧게 펴진 마음이 아니라
꼬일대로 배배 꼬인 마음입니다
그러기에 없는 일을 꾸미기도 하거니와
작은 일을 확대해석하기 좋아합니다
우리 속담에 넙적다리만 보고도
뭐 보았다는 말이 있는것처럼
확대해석하기를 좋아하는 게 구업입니다
모든 업중에 구업口業이 가장 큽니다

05
범망계본에 '고무사故無事'라 했는데
이게 무엇을 뜻하는 말일까요
'짐짓 아무런 일이 없는 데도'로 풀이됩니다
아무 일도 없는데 일을 꾸미는 것이
마침내 엄청난 죄업으로 만들어갑니다
따라서 어진良 사람人을 비롯하여
착한善 사람人이 구설수에 오르게 되고
나아가서는 법사와 스승과 스님네와
국왕과 귀인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잘못을 저지른 것으로 치부됩니다

06
절집안에서조차
불신임이 팽배해 있습니다
불제자로서 재가오계在家五戒를 받고
십중대계十重大戒를 비롯하여
마흔여덟 가지 가벼운 계율 등
대승보살계大乘菩薩戒를 받았으나
주변의 소근댐에 귀가 솔깃하여
서로를 헐뜯고 비방하기에 바쁩니다
교단을 가리켜 승가僧伽라 합니다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를 가리켜
사부대중四部大衆이라 하며
이들 성격을 화합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07
화합을 바탕으로서
함께 갈고 함께 닦아갈 승가가
패가 나뉘어 서로를 비방하고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승가에 대해
크게 두 가지 덕목을 얘기합니다
그 첫째가 사섭법四攝法이고
그 둘째가 곧 육화경六和敬입니다
사섭법과 육화경의 섭攝과 화和의 덕목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한 번 보실까요

08
우선 사섭법四攝法입니다
불도의 세계로 중생들을 이끌기 위해
보살이 실천해야 할 네가지 태도입니다
첫째는 보시섭布施攝이니
중생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함입니다
둘째는 애어섭愛語攝이니
부드럽고 좋은 말로서 이끌어감입니다
셋째는 이행섭利行攝이니
서로 이익을 나눔으로서 함께함입니다
넷째는 동사섭同事攝이니
고통과 기쁨도 함께 나눔입니다

09
여섯 가지 화합과 존경이 있으니
이를 일러 육화경六和敬이라 합니다
첫째는 신화공주身和共住니
몸이 화합하여 함께 머무름이고
둘째는 구화무쟁口和無諍이니
입이 화합하여 다투지 말고 황속함입니다
셋째는 의화동사意和同事니
뜻이 화합하여 함께 일하라는 것이고
넷째는 계화동수戒和同修니
계율로 화합하여 함께 지니고 닦음이지요

10
다섯째는 견화동해見和同解니
올바른 견해로 서로 화합함입니다
아주 사소한 견해조차도 서로 이해하며
의견을 함께 나누라는 말입니다
여섯째는 이화동균利和同均이니
동등同等한 이익으로 서로 화합함입니다
절집안의 모든 재물을 한 마디로
삼보정재三寶淨財라 명명하곤 합니다
삼보三寶라니 세 보배가 무엇입니까
부처님과 가르침과 교단을 가리킵니다
이들을 중심으로 생긴 깨끗한 재정입니다

11
어떤 것도 아무리 사소한 것도
마구잡이로 소비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재산은 개인의 것을 떠나
삼보를 위해 결성된 것들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아주 작은 이익조차도
한가지로 균등하게 나누는 것입니다
절집안에서 이 네 가지 섭법과
여섯 가지 화경법이 수행의 근간입니다
이들 덕목을 바탕으로 닦아갈 때
남을 헐뜯고 비방함도 사라질 것입니다

-----♡-----
*초청장*

귀의삼보하옵고
용성진종龍城震鍾 대종사의
창건도량創建道場이고
입멸성지入滅聖地며
기미 3.1 독립운동의 진원지인
서울 종로 봉익동 대각사大覺寺에서는
불심도문佛心道文 큰스님을
조실祖室로 모십니다

언제 : 2018년 8월 11일(오늘) 09:00~
어디 : 대각사 3층 대각성전

조실 추대법요식 약순略順
- 삼귀의 및 반야심경 봉독
- 내빈소개 환영사
- 인사말
- 축사
- 회주스님 추대
- 조실스님 추대
- 회주스님께 주장자 봉정
- 조실스님께 불자拂子 봉정
- 조실추대수락 법어
- 공지사항

초하루~초사흘 화엄華嚴기도와
제5재 백중기도를 봉행하오니
불자님들의 많은 동참 있으시길 바랍니다

대각사大覺寺 주지住持
비구比丘 동봉東峰 합장合掌
-----♡-----


08/11/2018
종로 대각사 용성도량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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